NeXTSTEP 3.3J cd 이미지 만드는 법 좀 알려주세요.
이름: 박영수 [수정] 2020-09-01 02:49:3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또 낙서(?)하고 갑니다.
옛날 추억에 들떠 오래 전에 수없이 build 했던
NeXTSTEP cd를 꺼내어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Mac OS의 cd-rom에 넣어보았더니 역시나
인식을 못하더라구요.
뭐 이것은 예상했던 바이니...
혹시나 Mac OS에서 NeXTSTEP cd를 마운트해서
이미지로 생성하는 법 좀 알려주실 수 있으신지요?
아니면 windows에서는 될런지요?

previous 에뮬레이션에서 clean 설치해보고 싶기도 하고,
지금 사고친 (?^^) 것도 있는데 필요해서요.

예전에 nextstep 포맷이 ufs가 아니라 변형된 ufs
라서 mac os에서는 안된다고 보았던 것 같은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럼 오늘도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름: onion[삭제] [수정] 2020-09-16 15:38:04
흠... NeXTSTEP/OPENSTEP 의 cd 는 그 자체로 읽힐겁니다만...

mac os X 에서라면 디스크관리자에서 이미지를 만들어보면 될거같은데요.

NeXTSTEP/OPENSTEP 의 파일시스템은 UFS 가 맞습니다. 기본 UFS 에서 bsd 의 파티션 lable 이 적용된 변형된 형태기는 해서.. linux 정도에서만 Mount 가 가능할거구요.
  이 름  암 호  보안코드  
번호작성자날짜조회제    목
872박영수2020-09-01935   NeXTSTEP 3.3J cd 이미지 만드는 법 좀 알려주세요. (1)
871박영수2020-05-291821   NeXT CUBE 오너의 꿈...^^ (1)
870넥린이2020-05-201285   마우스 가속도 관련 질문 드립니다. (4)
869onion2004-12-215282   질문있습니다. (2)
868onion2019-04-162019   TheShelf 구동에 성공했습니다.
867gcjang2019-01-30181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롬에 맞는 버전이있나요?) (4)
866gcjang2019-03-101915   넥스트 큐브 MO drive (3)
865gcjang2019-02-211645   하드에 nextstep 3.3 설치후 cd없이 부팅이 안되네요 (3)
864onion2017-08-172459   혹시 이전에 coolmac 님의 빌드메뉴얼 가지고 계신분 있으실까요? (2)
863gcjang2019-01-211768   넥스트 큐브 처음이라 문의드립니다. (2)
862onion2017-10-092426   하드웨어 에뮬 Previous 1.8 이 나왔습니다. (5)
861onion2018-05-063256   호오.. 라즈베리용 NeXT Cube 를 만든 사람이 있네요. (2)
860onion2018-03-302195   흠.. 이전에 모아뒀던 mirror 를 다시 열었습니다. (3)
859sgi2017-06-163413   넥스트 큐브가 전원이 들어오지 않네요... (14)
858onion2018-01-282036   그러고보니.. 새해인사를...-.-; (3)
[1] [2] [3] [4] [5] [6] [7] [8] [9] [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