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step 4.2j 한글 사용하기
이름: 김진수 [수정] 2009-05-23 22:20:18
이제 기업이 가물가물해서,, 질문...
찾아보니 아래의 글이 있더라구요.
근데...
SMInput maniger를 찾아 실행은 시켯는데,
다양한 키를 눌러도 한글입력이 안되네..

아래 설명을 구체적으로 풀어 주셔용 ...ㅋㅋ
설치는 다했구용...

p.s  성한군 전에 우리 application 라이센스를 하넌 정리한 것 같은데 ?
아직 자료가 있나 ? ㅎㅎ
----------------------------------------
openstep 4.2j 한글 사용하기

openstep 4.2j(이하 openstep)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그러나 3.3j와는 좀 틀리기 때문에 방법의 숙지가 필요하다..

일단 openstep을 install하는 것은 필수.. 이때 꼭 j버전이어야 한다. 다음 developer kit을 설치한다.(물론 j버전의 kit이어야 한다)

그 다음에 간지킷을 깐다. 이게 있어야 일본어 입력기를 이용, 한글을 입력할 수 있다. 간지킷 설치후에 한글입력기를 설치한다.

그 다음 j버전에 해당하는 patch를 하고 openstep에 해당하는 patch들을 해준다.. 이렇게 하면 한글 사용환경은 ok~

자아 다 설치를 했으면 booting시에 message를 잘보자. shinmyung input server 비슷한 말이 나올 것이다... 이 말이 보이면 일단은 성공...

root 등으로 login 한 다음에 입력기를 실행한다... 그 다음 NeXTDeveloper의 예제중에 textedit를 실행한다... 실행이 되면 edit의 input 메뉴에서 입력기를 선택한후 사용하면 한글이 써진다...

참고로 NeXT USA로 키보드를 설정했을때 alt+space가 입력기들간의 전환이다. 3개 정도가 있을텐데 하나는 next의 입력기 또 하나는 일본어 입력기, 나머지가 한글 입력기이다..... 위의 키를 바꾸면 하단의 입력기부분에 일본어의 あ가 잠시 나타난다. 이걸로 입력을 하면 안되고 이 あ가 안보이는 상태에서 shift+space를 누르면 입력기의 상태가 태극마크로 바뀌는데, 이때가 한글 입력이 가능한 상태이니 잘 쓰기 바란다.

물론 읽는 분들은 눈치 채셨겠지만.. edit에서 input을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한글 입력이 안된다.. --;
----------------------------------------
이름: onion[삭제] [수정] 2009-05-25 23:58:28
웬지.. 제가 쓴거같기는한데......
한글입력에 별다른게 없었던걸로 기억을......
혹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면 지적을 해주세요.
해당되는 부분의 스크린샷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름: capri91[삭제] [수정] 2009-05-26 02:50:14
"openstep 4.2j 한글 사용하기"는 양파님 글이 맞는 것 같은데요. 그리고 저도 OPENSTEP에서 한글 사용시 별 문제가 없었던 것이 없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다만 한글 입력이 가능한 (Edit - Input 메뉴를 지원하는) 어플이 별로 없어서 얼마 못가서 지웠죠. 기존 NeXTSTEP용으로 나온 어플들은, 실행은 가능하지만 영문 입력만 가능했으니까요.

NeXTSTEP용 어플 라이센스 정리해놓은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nextcube.org/board/browse/1111/2739/s/license
이름: 김진수[삭제] [수정] 2009-05-26 23:43:27
ㅋㅋ
4.2는 ok but...3.3에서는 한글이 입력기도 제대로 나오는대 화면에 깨져서 나오네..
(나두 이런일은 처음이라서리...)
한글입력하면 ...*^.  이런 아스키 값 같은 것으로 보여...

http://soosun.textcube.com/188
이름: 김진수[삭제] [수정] 2009-05-26 23:46:38
DEV설치하고,
3.3용으로 자료실에 있는 한글팩 패키지가..
HangulFontBasic1.pkg.tar.gz
HangulFontBasic2.pkg.tar.gz
HGCheck.pkg.tar.gz
HGCheckDic.pkg.tar.gz
HangulFE.pkg.tar.gz
SMHangulFE.NIHS.bs.tar.gz
이렇게 5개 있던데 이순서로 모두 다 설치하면 되는 건가 ?
참 패치순서도 관게가 있나?
이름: capri91[삭제] [수정] 2009-05-27 00:48:17
textcube에서 홈피 부활하셨네요. 축하해요, 진수형.

NeXTSTEP 3.3J 한글팩 설치 순서는 맞는데요.

설치하신 다음에 buildafmdir 명령어로 한글 폰트 인덱싱을 해주세요.

buildafmdir /NextLibrary/Fonts

그런 다음 재로그인, Preferences에서 한글 폰트 맞춰주시고 다시 재로그인 입니다.
이름: 김진수[삭제] [수정] 2009-05-28 01:28:40
>>buildafmdir /NextLibrary/Fonts
>>그런 다음 재로그인, Preferences에서 한글 폰트 맞춰주시고 다시 재로그인
햇는데도 계속 화면에 깨져서 보이네,
한그 입력은 되는데, 하면 표시에 문제가 있는듯,,,

Preferences에서 한글 폰트 맞춰주시고 >>> 이부분 좀 자세히 알려주삼 ~
이름: capri91[삭제] [수정] 2009-05-31 17:30:12
말 그대로 Preferences에서 폰트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이 름  암 호  보안코드  
번호작성자날짜조회제    목
737넥스트2008-10-218118   nextstep과 openstep 다운로드 가능할까요? (3)
736capri912009-06-096192   [소개] 2009년 6월 8일 WWDC 2009 Keynote
735김진수2009-05-2310719   openstep 4.2j 한글 사용하기 (7)
734김진수2009-05-1810639   VMWare6.5.1에서의 네트웍 설정 방법 ? (11)
733kamhur2009-05-034455   질문드립니다. (5)
732rai2009-04-034743   넥스트 부팅이.. (4)
731capri912009-03-226086   [소개] 2009년 3월 17일 Apple Special Event (1)
730capri912009-01-086035   [소개] 2009년 1월 6일 Macworld 2009 Keynote (2)
729capri912009-01-015034   [알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5)
728onion2008-12-244647   크리스마스를 빙자한 휴일 즐겁게 보내세요..^.^ (1)
727vergence2008-12-155122   그냥 인사요 (3)
726나인테일2008-09-3012239   [알림] Perian 1.1.1 (capriPerian Patch) (14)
725onion2008-11-044763   아마도 성한사마 홈페이지 디자인 업댓이 안되는 이유는.... (2)
724capri912008-10-166433   [소개] 2008년 10월 14일 Apple Special Event
723capri912005-06-1329875   [강좌] 제로보드에서 코멘트 포함 최신글순 정렬 기능 추가하기 (20)
[≪] [<]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